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프로그램

초등부

나에게서 벗어나 세상에 대한 문을 열다.

[수업시간 –100분]

시즌1

토론스피치 수업을 통해 어려운 주제가 아닌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생각을 펼쳐나갈 수 있는 분야의 기사 선정 및 기사를 통한 새로운 어휘 습득과 기사내용을
육하원칙으로 명료하게 정리하는 연습이 시작됩니다.
더불어 기사에 담긴 논점을 파악하여 나의 의견을 대입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나와 다른 세상을 살아왔던 인물들에 대해 알아보며 더 넓은 세상의 문을 활짝 여는 시간입니다.

변화를 만든 의지
변화를 만든 의지
12월 1월 2월 3월
1주차 토론스피치 토론스피치 토론스피치 토론스피치
2주차 문학 문학 비문학 문학
3주차 비문학 문학 문학 비문학
4주차 문학 비문학 문학 비문학

시즌2

사회 속에서 세상을 이끄는 리더란 어떤 자질을 갖추어야하는지 이야기를 나누며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구성원들의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더불어 사회 곳곳에 깊숙이 뿌리내린 편견을 당당하게 깨고, 자신만의 생각을 당당하게 표현해 더욱 빛나는 가치를 실현한 인물들을 만나보며.
나만의 세상을 펼쳤을 때 사회에 깃드는 밝은 변화를 아이들이 직접 체화하고 내 안의 뿌리를 더 단단하게 키워나가는 단계입니다.

세상을 보는 시선
세상을 보는 시선
4월 5월 6월 7월
1주차 토론스피치 토론스피치 토론스피치 토론스피치
2주차 문학 비문학 문학 문학
3주차 비문학 문학 비문학 비문학
4주차 문학 비문학 문학 문학

시즌3

세상에 여전히 존재하는 편견들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기존의 틀을 탈피해 새로운 시각으로 세상의 본질을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어갑니다.
다양한 대상을 탐구하며 중심점을 찾고 내 안에 철학을 깨워 또 다른 세계와 마주하는 시간입니다.

역사의 큰 흐름에서 시대별 가장 큰 업적을 남긴 대표인물을 선정해 역사 인물 수업을 진행합니다.
아직 역사개념이 전무한 아이들에게 역사의 개념을 열어주고 인물의 업적과 더불어 역사적 인물이 되어 체험 및 활동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다양한 창작활동도 포함되어 있을 예정이며 인물관련 프레젠테이션도 함께 진행됩니다.

기사문, 인터뷰, 연설문, 광고문의 매체를 통해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진행되는 준비과정과 그에 따른 주의사항,
그리고 다양한 정보를 취합하여 객관성을 가진 융합된 글을 써보는 연습을 합니다.

  • 기사문 - 6학년 생각과 논리 교과과정 연계
  • 인터뷰 - 방학숙제 및 수행평가대비
  • 연설문 - 6학년 국어 교과과정 연계
  • 광고문 - 초등학교 3학년, 6학년 국어교과 연계
인지로 여는 세상
인지로 여는 세상
8월 9월 10월 11월
1주차 역사인물 -고구려 문학 매체와 글쓰기 - 기사문 매체와 글쓰기 - 연설문
2주차 역사인물 -통일신라 비문학 매체와 글쓰기 - 인터뷰 매체와 글쓰기 - 광고문
3주차 역사인물 -조선 문학 문학 문학
4주차 역사인물 -대한제국 문학 문학 비문학
TOP